기준금리란 무엇일까?

관리자 2018.03.02 12:33 조회 수 : 3

기준 금리는 금융 정책의 하나로 시장 금리를 조정하기 위해 한국은행이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 발표하는 챙책금리입니다.
1999년 5월 이후 2008년 2월 까지는 콜금리을 정책금리로 이용했지만, 2008년 3월부터 7일물 환매조건부 채권(RP)를 이용하여 기준 금리를 정합니다. 금리를 내려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RP를 매입하고, 금리를 올려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보유하고 있는 RP를 매도하는 식으로 기준 금리를 조절합니다.
2016 년 3월 현재 벤치마크 점수는 1.5 %입니다. 벤치마크 속도를 높이면 단기 시장 환율에 영향을 예금과 대출 금리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 다운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 금리를 인상하면 시장 금리는 다음의 순서로 올라갑니다. 은행 채권 금리 → CD (양도성 예금 비율) → 단기 대출 금리 → 예금 금리 → 장기 대출 금리.
물론 벤치마크 속도를 올리더라도 시장 금리에 그래픽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경제가 정상이라면, 지연의 영향을 받지만 유동성 trap에 빠지면 (예를 들어, 돈이 별로 돌지 않는 경우) 기준금리을 내려도 시장 금리 거의 변화하지 않습니다 .
금리 동향은 한국은행의 벤치마크 금리 변경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상 상처는 일반적으로 0.25 퍼센트포인트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경제가 크게 변화하면 상당한 증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8년 12월 세계 금융 위기 동안 벤치마크 비율을 1 퍼센트포인트 인하했다.
기준금리에서 경제를 조정하는 방법
금리 수준은 시장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 금리가 금액과 금액의 흐름을 변화시키기 위해 경제 관리에서 역할을 합니다.
기본 속도의 유지는 경제가 안정된 때 경제 침체와 과열의 징후 없이 이루어집니다.
경제가 과열 조짐을 보여주는 금리 인상이 이루어집니다.
불황이 진행 중이거나 예상되는 경우 금리 인하가 이루어집니다.
표준 금리가 주요 금융 정책인 이유
정부가 사용하는 통화 정책은 금액을 직접 관리하는 정책과 금리 및 금리를 사용하여 금액을 관리하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크게 나뉩니다.
상식적으로는 돈의 양을 직접 재어하는 것은 직접 제어되기 때문에 경제 변화에 더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돈의 양을 직접 제어 할 쉽지 않고, 결과는 종종 예상대로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통화의 양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기준금리을 올리거나 시장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권장합니다.


GettyImages-1134397776.jpg



금리의 종류

제목 날짜
금리가 정해지는 기준 알아보기 금리가 정해지는 기준 알아보기
오늘은 이러한 금리가 어떻게 산출되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하는데 내용이 조금 길어 질 것 같아서 오늘은 기준금리와 기준금리 중 한국은행 기준금리와 함께 가산금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한국은행 기준금리 이외의 각종 기준금리들(CD금리, 콜금리, 코픽스금리등)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
2019-04-23
CD 금리는 무엇인가? CD 금리는 무엇인가?
영어와 한글이 섞여 있는 이 금리는 아무래도 생소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2008년 즈음에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집을 산 사람이라면 CD금리가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만 살펴봤을 가능성이 크다. 그때에는 주택담보대출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리였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CD금리가 올라가면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상승한다는 의...
2019-01-04
콜금리의 개념 알아보기 콜금리의 개념 알아보기
'콜 금리' 역시 기준금리 못지 않게 중요한 금리 중 하나이다. 콜 금리는 2008년 2월까지 지금의 기준금리 역할을 했던 금리였는데 2008년 3월부터는 환매조건부채권(RP)금리를 기준금리로 활용하고 있다. 콜금리는 금융 기관 간에 단기간에 돈을 빌릴 때 지급하는 이자입니다. 여기에 금융 기관은 은행, 보험, 증권 회사, ...
2018-03-26
기준금리란 무엇일까? 기준금리란 무엇일까?
기준 금리는 금융 정책의 하나로 시장 금리를 조정하기 위해 한국은행이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 발표하는 챙책금리입니다. 1999년 5월 이후 2008년 2월 까지는 콜금리을 정책금리로 이용했지만, 2008년 3월부터 7일물 환매조건부 채권(RP)를 이용하여 기준 금리를 정합니다. 금리를 내려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RP를 매입하...
2018-03-02
고정 vs 변동 vs 혼합 금리 고정 vs 변동 vs 혼합 금리
만기까지 금리가 바뀌지 않는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과, 3%대의 낮은 금리가 매력적인 변동금리 대출 외에 일부 은행이 특판으로 금리 수준을 한껏 낮춘 혼합금리 대출까지 등장했기 때문이다.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고정금리 대출보다 금리가 낮다는 점이다. 금리의 변동으로 인해 은행이 위험을 감수해...
2018-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