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 vs 변동 vs 혼합 금리

관리자 2018.02.08 14:42 조회 수 : 5

GettyImages-1132482690.jpg


만기까지 금리가 바뀌지 않는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과, 3%대의 낮은 금리가 매력적인 변동금리 대출 외에 일부 은행이 특판으로 금리 수준을 한껏 낮춘 혼합금리 대출까지 등장했기 때문이다.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고정금리 대출보다 금리가 낮다는 점이다.
금리의 변동으로 인해 은행이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고정 금리 대출은 변동 금리 대출보다 높습니다. 이것은 위험 일부가 추가 금리의 형태로 대출 금리를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변동 금리형 주택 담보 대출 기본 금리로 사용되는 COFIX (금융 비용 지수)가 하락을 계속하고 있으므로 공동 고정 대출 금리도 낮아지고 있습니다.
3 월 중순에 은행 연합이 발표 한 COP ICE 환율은 새로운 취급 (2.62 %)와 균형 (2.82 %)의 두 점으로 사상 최저입니다.
1 년 전 (신규 처리에서 3.38 %, 균형 2.93 %)와 비교하면 신규 공동 수정은 0.72 퍼센트포인트 감소했습니다.
변동 금리로 1 억 원을 빌리면 같은 금리를 가정하면 한 달에 60,000원의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향후 금리가 상승하면 대출 금리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상업 은행 관계자는 "금리는 아직 저변에 있다고 생각하는 고객은 적지 않아 그들은 상승하면 된다"고 말했다.
고정 금리는 4%에 되 튐 했다 "소득 공제"를 찾는 위치
지난해 적격 대출을 저금리의 폭발을 일으켰습니다. 이것은 「수치」였습니다.
2011 년 말 정부는 가계부 채 대책을 발표하고 적격 대출로 채무 부담을 늘리도록 촉구 벤치마크 금리 역할을 하는 국채 수익률은 최근 낮았다.
고정 금리 대출은 큰 장점입니다. 왜냐하면 10년부터 30년 동안 돈을 빌려 동안 이자의 증가를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고객이 고정 금리 대출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첫째, 국채 수익률이 상승하고 은행의 매출이 부진하므로 장기 및 고정 금리 주택 담보 대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적격 대출 금리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달 20일 현재 은행의 최저 금리인 SC 기준 대출이 적격이었다 해도, 10년 금리는 4.13 %입니다. 국민 은행의 적격 대출 비율은 4.49 % (만기 10년)입니다.
올해 1월에 한국 금융 공사가 처리한 적격 대출 평균 금리는 4.53 %로 한국은행이 1월에 발표 한 새로운 예금 은행 모기지 평균 금리 3.75 %보다 0.78 포인트 높다.
그러나 정부는 고정 금리와 제로 할부 담보 대출을 늘리고, 10년에서 15년 대출에 소득 공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소득 공제 한도를 1500만 원에서 1800만 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 포인트는 눈길을 끄는 것입니다.
현행 세법은 4억 원 이하의 주택을 사기 위해 대출을 받은 경우 은행에 지급 된 이자 소득에서 공제됩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장기 대출은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면책되는 경우는 고정 금리 대출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고정 + 변동의 장점과 혼합 금리가 인기
최근 가계의 부채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 조치를 도입한 정부는 혼합 금리 주택 담보 대출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출은 돈을 빌린 후 5년 이내에 대출을 상환한 후 3~7 년 고정 금리를 적용하고 이후 변동 금리를 적용합니다.
상업 은행 관리는 대출 자격을 얻기 전에 많은 고객이 금리 상승 시자 부담을 감소시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가 모기지 고정 금리 대출 목표를 40%로 인상 때문에 혼합 금리 주택 담보 대출 간의 경쟁이 은행 사이에서 격화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금리는 변동 금리 대출과 마찬가지로 3% 중반 수준까지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정 금리 적용 기간이 설정된 후 대출이 대출을 계속 사용하면 금리 상승 시자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업 은행의 다른 관계자는 "최근 금리 조건이 더 좋은 상품으로 변경하려고 하는 대출을 상환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장점은 혼합 비율 제품입니다."

금리의 종류

제목 날짜
금리가 정해지는 기준 알아보기 금리가 정해지는 기준 알아보기
오늘은 이러한 금리가 어떻게 산출되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하는데 내용이 조금 길어 질 것 같아서 오늘은 기준금리와 기준금리 중 한국은행 기준금리와 함께 가산금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한국은행 기준금리 이외의 각종 기준금리들(CD금리, 콜금리, 코픽스금리등)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
2019-04-23
CD 금리는 무엇인가? CD 금리는 무엇인가?
영어와 한글이 섞여 있는 이 금리는 아무래도 생소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2008년 즈음에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집을 산 사람이라면 CD금리가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만 살펴봤을 가능성이 크다. 그때에는 주택담보대출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리였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CD금리가 올라가면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상승한다는 의...
2019-01-04
콜금리의 개념 알아보기 콜금리의 개념 알아보기
'콜 금리' 역시 기준금리 못지 않게 중요한 금리 중 하나이다. 콜 금리는 2008년 2월까지 지금의 기준금리 역할을 했던 금리였는데 2008년 3월부터는 환매조건부채권(RP)금리를 기준금리로 활용하고 있다. 콜금리는 금융 기관 간에 단기간에 돈을 빌릴 때 지급하는 이자입니다. 여기에 금융 기관은 은행, 보험, 증권 회사, ...
2018-03-26
기준금리란 무엇일까? 기준금리란 무엇일까?
기준 금리는 금융 정책의 하나로 시장 금리를 조정하기 위해 한국은행이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 발표하는 챙책금리입니다. 1999년 5월 이후 2008년 2월 까지는 콜금리을 정책금리로 이용했지만, 2008년 3월부터 7일물 환매조건부 채권(RP)를 이용하여 기준 금리를 정합니다. 금리를 내려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RP를 매입하...
2018-03-02
고정 vs 변동 vs 혼합 금리 고정 vs 변동 vs 혼합 금리
만기까지 금리가 바뀌지 않는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과, 3%대의 낮은 금리가 매력적인 변동금리 대출 외에 일부 은행이 특판으로 금리 수준을 한껏 낮춘 혼합금리 대출까지 등장했기 때문이다.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고정금리 대출보다 금리가 낮다는 점이다. 금리의 변동으로 인해 은행이 위험을 감수해...
2018-02-08